|
»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다이애나 왕세자비·마이클 잭슨·메릴린 먼로·빌리 홀리데이·커트 코베인·짐 모리슨·엘비스 프레슬리·재니스 조플린. |
| |
|
|
<스타는 미쳤다>
보르빈 반델로 지음·엄양선 옮김/지안·1만5000원
스타는 미쳤다? 대중의 입맛을 자극하려는 듯 사뭇 도발적인 제목으로 들이대는 이 책의 원제는 ‘유명인들’을 뜻하는 ‘셀러브리티스’이다.
짐 모리슨, 커트 코베인, 재니스 조플린, 메릴린 먼로, 엘비스 프레슬리, 다이애나 왕세자비…. 이들의 공통점은 특별한 재능과 대중을 열광케 하는 마력으로 이른바 ‘슈퍼스타’가 된 이들이다. 이들의 또다른 공통점은 이들이 ‘성격장애’를 앓았고 그로 인해 고통 속에 살다 자살과 타살이 불분명한 죽음을 맞았다는 것이다.
1970년대 미국의 전설적 록밴드 도어스의 짐 모리슨과 1960년대 록 무대를 뒤흔들었던 ‘히피의 여신’ 재니스 조플린. 둘은 모두 27살에 약물 과다복용으로 숨졌다. 록밴드 너바나의 커트 코베인 역시 27살에 약물 과다복용으로 사망했다. 메릴린 먼로는 사회공포증을 달래다 수면제 과다복용으로 숨졌고, 다이애나 왕세자비는 섭식장애와 추적망상, 자해 충동에 시달렸다. 이들은 모두 ‘경계성 성격장애’(=정서불안 성격장애)를 지녔던 스타들이다.
우울증·불안증 같은 심리질환이 대개 일시적이며 적당한 처치로 호전될 수 있는 반면, 성격장애는 일생 동안 지속되는 장기적 특징을 보인다. 이 중 가장 심각한 질환이 경계성 성격장애다. 자해행위도 서슴지 않을 만큼 자기파괴적이며, 감정 기복이 심하고 공허감과 혐오감, 권태감에 시달린다. 삶에 집착이 없어서, 살아남는 일에 정상인처럼 조급해 하지 않는다. 철로에 앉아 있기, 차가 다니는 도로를 건너기, 다리 난간에 올라가 균형잡기 등 위험도 높은 행동이 전형적으로 나타난다.
<스타는 미쳤다>는 이 슈퍼스타 30여명의 삶을 성격장애라는 분석틀로 들여다보는 책이다. 이 책은 그러나 단순히 호사가들에게 대중스타들에 대한 뒷얘깃거리를 제공하려는 책이 아니다. 그들의 화려한 성취와 뛰어난 재능 뒤에 숨은 비극적 삶과 죽음을 분석함으로써, 성격장애와 매력, 곧 스타성의 상관관계에 대한 리포트를 제출하고 있다.
정신장애 분야의 세계적 학자이자 현재 독일 괴팅겐의대 정신과 전문의인 지은이 보르빈 반델로가 보기에, 성격장애의 배후에는 인체의 ‘보상시스템’이 놓여 있다. 뇌 속에서 작동하는 이 시스템은 말하자면 인체의 생존과 번식을 위한 장치다. 이 시스템은 몸이 스스로 만들어내는 자연산 마약이자 행복호르몬인 엔도르핀(내부의 모르핀이라는 뜻)과 도파민에 의해 작동된다. 엔도르핀의 임무는 보상시스템을 작동시켜 위기상황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을 높이는 데 있다. 예컨대, 사람이 섹스나 음식물 형태로 보상을 받으면 뇌 속에서 엔도르핀과 도파민이 분비되어 신경계가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다. 섹스가 강한 행복감을 주지 않는다면 껴안고 뒹구는 수고를 그리 자주 않을 것이고, 허기를 채우고도 만족감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배고플 때 먹는 일을 쉽게 잊을 터이다.
“사람들이 게임을 하는 건 단지 돈을 벌기 위한 게 아니라, 그 시간 동안 분비되는 행복호르몬을 얻기 위한 것이다.” 뇌의 보상시스템을 면밀히 살펴보면 예술 창작의 기쁨(행복)과 성격장애(심리장애)의 연관관계도 분명해진다고 지은이는 말한다. 경계성 성격장애를 앓는 이들은 ‘보상’이 미뤄지는 것을 견디지 못한다. 끊임없이 행복감을 얻으려고 하는 것이다. 이 장애를 지닌 이들이 치명적 마약에 취약한 이유도 거기 있다.
경계성 성격장애 환자들에게는 보상시스템과 처벌시스템이 과도하게 나타난다. 음식을 먹어 생긴 만족감을 구토를 통해 없던 일로 만드는가 하면(거식증), 섹스 쾌락을 느낀 뒤에는 의도적으로 외로움을 타는 방법으로 속죄한다. 이들은 즉시 충족되지 않으면 금세 좌절하고 공격적으로 반응한다. 이들에게 최고의 행복감에 도달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뇌의 자연스러운 작동을 통한 엔도르핀 분비가 아니라, 마약을 혈관에 직접 주입하는 것이다.
지은이가 보기에, 이 스타들의 매력과 성격장애는 깊은 연관이 있다. 예술적 성취와 행복감을 얻기 위해서, 절망과 불안, 자기파괴 충동과 싸우며 피나는 노력을 하는 것이다. “(슈퍼)스타는 심리적 장애에도 불구하고, 아니 바로 그런 장애 때문에 뛰어난 아티스트가 된 것이다.” 경계성 성격장애의 긍정적 힘이다. 역으로, 더 많은 스타와 예술가들에겐 예술적 성취와 사회적 인정이 더 강력한 효과를 내는 현실적인 마약이 되는 것이다.
대중은 자신들과 정반대로 분열적이고 격정적인 그들에게, 바로 그 때문에 열광한다. 고통 속에 핀 장밋빗 인생에 대한 열광. 자신들에겐 금지된 환상의 대리만족인 것이다.